반응형

병아리콩-효능-먹는방법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 및 먹는방법 세계적은 슈퍼푸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아리처럼 귀엽게 생겼으며, 맛 좋고, 영양가 풍부, 가격도 저렴해서 제가 참 좋아하는 콩입니다. 이 병아리콩은 원산지가 중동지역 이집트로 '이집트 콩'이라고도 합니다.

 

콩 모양이 병아리 입 부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병아리콩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집트콩으로 불리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병아리콩은 밤 맛과 비슷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있는 것으로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병아리콩은 인도, 이집트에서 채식주의자들에게 굉장히 인기가 많은 식품이어서 그런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몸에 정말 좋다고 알려진 병아리콩 효능 및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고 먹는방법까지 알아가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 차

  • 병아리콩 (chick bean) 이란?
  • 병아리콩 효능
  • 병아리콩 먹는방법

 

병아리콩 (Chick bean) 이란?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 chick bean 이란

병아리콩은 밤과 같이 달고 고소한 맛, 100g당 칼슘 함량이 105mg으로 우유의 칼슘 함량과 비슷합니다.

비타민 C (4 Mmg) 외 철분(6.2mg) 풍부하며, 마그네슘(115mg), 나트륨(24mg) 등 미네랄 함량이 높으며,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는 것이 병아리콩(chick bean)이라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효능-다이어트-효과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은 단백질 함량은 높지만 지방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고 오랫동안 유지시켜 식욕억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영양 성분 또한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섬유질은 물론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쌀밥을 먹었을 때 보다 단백질 섭취량, 식이섬유 등의 섭취량이 높아지고 GI 지수가 낮아 배부른 느낌이 오래 지속되어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눈여겨볼 만한 것 중에 하나가 병아리콩이라고 합니다.

 

2. 여성 건강에 좋음

여성-건강에-좋음
여성 건강에 좋음

병아리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 갱년기 증상 등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속에는 철(Fe), 인(P), 마그네슘(Mg), 구리(Cu) 및 아연(Zn)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골밀도를 향상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의 관절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콩 속에 풍부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역시 풍부,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외에도 여성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감소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변비 예방

변비-예방
변비 예방

병아리콩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변을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어 변비의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딱딱한 대변의 부피를 늘려 배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변비 케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불면증 개선

불면증-개선
불면증 개선

병아리콩에는 수면 영양제로 알려진 락티움이 포함되어 있고, 피리독신 성분이 있어 신경계에 안정을 주어 숙면을 취하게 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 수면의 질 효능까지 얻을 수 있는 락티움으로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락티움은 우유의 단백질 펩타이드 성분이 잠 안 올 때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움을 둔다는 것에 착안하여 그 성분만을 추출한 것입니다.

 

5. 뼈 건강

뼈-건강
뼈 건강

병아리콩에는 칼슘(C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고, 칼슘은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최고의 성분입니다.

칼슘은 뼈에 침착되면서 뼈를 강화하고 뼈의 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뼈가 튼튼해야 몸을 잘 지탱하고 움직임이 수월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뼈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아리콩의 칼슘은 100g당 105mg으로 고함량에 속하며 뼈를 구성하는 마그네슘도 115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성장기의 유아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을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빈혈 예방

빈혈-예방
빈혈 예방

빈혈은 몸속 혈액이 산소가 충분하지 못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병아리콩의 풍부한 철분 성분이 적혈구 생산을 촉진해 혈액을 통해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엽산 역시 빈혈을 개선하고 임산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당뇨병 예방

당뇨병-예방
당뇨병 예방

병아리콩은 혈당지수와 혈당 부하 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당뇨병 환자들의 장기적인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되고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TIP. 병아리콩 삷는법

딱딱한 병아리콩을 그대로 삶으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익히기 힘들다.

 

1. 병아리콩을 맑은 물로 깨끗하게 씻는다.

2. 물과 병아리콩을 1:1 비율로 넣고 7시간 정도 불린다.

3. 부른 병아리콩을 냄비에 넣고 물과 10분간(100g 기준) 삶아준다.

4. 삶은 중간에 한 알 건져 익은 상태 확인(손가락으로 힘을 주면 으깨짐)

 

 

병아리콩 먹는방법

1. 밥에 넣어서 먹기

병아리콩-먹는방법-밥에-넣어서-먹기
밥에 넣어서 먹기

병아리콩 먹는 방법으로 가장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밥에 넣어서 먹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밥솥에 쌀과 병아리콩을 넣어서 밥을 지으니 특유의 냄새나, 비린 맛이 적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병아리콩 먹는데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렇게 밥에 넣어서 먹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되려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났답니다. 병아리콩을 맛있게 먹는 것도 좋지만,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알고 먹는다면 건강도 찾고 즐거움을 2배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요.

 

2. 샐러드 요거트와 함께 먹기

샐러드-요거트와-함께-먹기
샐러드 요거트와 함께 먹기

병아리콩을 우유와 같이 갈면 두유 맛이 나요. 여기에 올리고당이나 꿀을 넣어주면 아이들도 잘 먹고 좋아합니다.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채소에 넣어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병아리콩에 채소나 다른 과일들 넣고 만든 샐러드도 맛있어요.

 

병아리콩 샐러드 만들기는 병아리콩 넣고 플레인 요거트 넣고 레드키위 넣고 함께 먹어보세요. 정말 맛있어요.

 

3. 볶아서 반찬으로 먹기

볶아서-반찬으로-먹기
볶아서 반찬으로 먹기

병아리콩을 혈압 낮추기 위해서 매번 밥에만 넣고 먹었는데요.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을 거 같아서 만들어 먹어 보았는데요.

 

밥반찬으로도 좋고, 간식처럼 먹어도 좋고, 간단하게 술안주로도 맛나게 먹을 수도 있어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병아리콩 볶아서 반찬으로 해서 먹으니까 밤처럼 타박타박하니 나름 은근히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TIP. 병아리콩 부작용 주의사항

병아리콩을 섭취한 이후 소화하는 과정에서 요산을 발생시킬 수 있어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거나 통풍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담석증 및 기타 결석 관련 질병 경력이 있거나 현재 투병 중인 경우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세계적인 슈퍼푸드로 알려진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먹는방법, 병아리콩 삶는 방법, 병아리콩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 특별대책 87개 과제 대상별 정책지월

정부는 청년 특별대책 87개 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국가장학금 지원한도 대폭 인상 및 월세 특별지원 신설, 청년들의 초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저소득 청년의 저축액에 최대 3배까지

allianceworld.month500.com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처음에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사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거든요.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

allianceworld.month500.com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더치커피 만드는 법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더치커피 기구, 콜드브루 커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믹스커피나 카누 커피 먹는데 좀 쓴맛이 강해서 콜드 브루 많이 찾아 마시게 되더라고요. 저는 쓴

allianceworld.month500.com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에스프레소 캡슐 커피 한정판매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어떤 것이 더 내 입맛에 맞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네스프레소(https://www.nespresso.com/) 홈페이지에서 커피 머신 종류들을 확인하려고 하니 홈페이

allianceworld.month500.com

 

알리익스프레스 세일 신규가입 프로모션 쿠폰 8월

알리익스프레스 세일 하반기 첫 빅 프로모션, 썸머 바겐 세일 소식으로 해외직구 사이트이며 중국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알리바바의 aliexpress 프로모션 코드를 소개하겠습니다. 해외 직구 신규

allianceworld.month500.com

 

등산스틱 추천 네이처하이크 NH20DS003

등산스틱 추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릭 익스프레스에서 하반기 빅 프로모션으로 할인도 하고 쿠폰도 주니까 살만하더라고요. 아직 알리익스프레스 신규가입을 안 하신 분들은 아

allianceworld.month500.com

 

마사지건 추천 어깨 목 안마기 베스트 3

마사지건 추천 어깨목안마기 사용해보니 진짜 시원하고 좋아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어깨 목안마기를 마트에 가면 만날 수 있어서 한번 써보려고 하변 맨날

allianceworld.month500.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