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라지-효능-부작용
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 효능 부작용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는 동의보감에서 거담 배농,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을 하여 감기에 의한 기침, 목이 붓고 아픈 증상,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진통, 진정, 해열 작용이 있으며 배탈이 났을 때 먹으면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뿌리채소로 천연 인슐린이 함유되어 있고 주용 성분은 사포닌이다. 생약의 길경(桔梗)은 뿌리의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치열 · 폐열 · 편도염 · 설사에 사용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며 식이섬유소와 올리고당이 풍부해 변비와 비만에도 좋으며, 이외에도 도라지 뿌리에 많은 사포닌 성분이 혈액 속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점막을 만드는데 쓰이는데, 즉 기관지가 튼튼해야 외부에서 발생하는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거나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할 때 기관지염이나 목감기에 많이 걸리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도라 지청, 도라지 차를 만들어서 먹으면 좋아요.

 

목 속에 쌓인 먼지도 배출해줄뿐더러 면역력까지 높여주어 더욱 좋은데요.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도라지 효능이 있어서 제가 10가지를 정리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뒷부분에 보시면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영양성분 정보도 알 수 있으니 꼼꼼히 끝까지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 차

  • 도라지 효능
  • 도라지 부작용
  • 도라지 영양성분

 

 

도라지 효능

1. 면역력 강화
2. 기관지 건강
3. 당뇨 예방
4. 변비 개선
5. 골다공증 예방
6. 해열제 역할
7. 항암효과
8. 혈관질환 개선
9. 다이어트 효과
10. 빈혈예방

 

1. 면역력 강화

도라지-효능-면역력-강화
도라지 효능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는 비타민 C 사포닌, 철, 인 등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강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감기나 바이러스,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 기관지 건강

기관지-건강
기관지 건강

도라지는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으며 가래 완화에 특히 탁월할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앓고 계신 비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저도 비염이 있기 때문에 요즘 작두콩을 갈아서 만든 차와 도라지정과를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조금씩 비염이 좋아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3. 당뇨 예방

당뇨-예방
당뇨 예방

도라지는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다당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혈당조절 효과가 뛰어나 당뇨 예방과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변비 개선

변비-개선
변비 개선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대부분의 업무를 앉아서 하기 때문에 운동량이 부족하여 만성 변비를 앓고 있는 직장인들이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도라지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이눌린 성분의 이뇨작용에 의해 배변활동에 개선이 있으며,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때마다 소량의 도라지를 함께 섭취하면 불균형한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 되어 쾌변을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에방

골다공증-예방
골다공증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이 탁월하여 뼛속 중금속의 축적을 막아주어 뼈 건강에 특히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6. 해열제 역할

해열제-역할
해열제 역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감기 등으로 앓아누워 열이 난다면 도라지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성분이 찬성분이라 해열작용을 해주며, 또한 도라지를 생식이나 조리하는 것보다는 즙을 내어 도라지즙으로 드시는 것이 더욱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배를 함께 넣어 갈아 즙으로 먹는다면 도라지의 쓴맛을 없애주며 배즙의 효능과 함께 일석이조의 효능을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7. 항암효과

항암효과
항암효과

도라지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위장관과 접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트리테르페노이드와 함께 도라지 사포닌의 주성분 중 하나로 꼽히는 플라티 코틴은 오십견 등 각종 진통을 완화해 주며 항암 작용까지 뛰어납니다.

 

8. 혈관질환 개선

혈관질환-개선
혈관질환 개선

도라지에는 풍부한 이눌린,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어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 주며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혈관질환을 개선해주고 예방하는데 좋으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9. 다이어트 효과

도라지-효능-다이어트-효과
도라지 효능 다이어트 효과

도라지는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며 단백질, 칼슘, 사포닌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뛰어나 기능성 건강식품으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10. 빈혈 예방

빈혈예방
빈형 예방

도라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며,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부작용
도라지 부작용

몸에 좋다고 해서 필수적으로 먹으면 건강해진다고 해서 먹었던 도라지에도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구토나 발한과 같은 현상이 있으신 분, 위장이 약하고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도라지가 몸에 좋다고 해서 많이 먹었을 경우에는, 오히려 전보다도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른기침을 계속하시는 분들이 도라지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기침을 더욱 많이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위가 약하거나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분들과, 마른기침을 심하게 하시는 분들은 도라지를 먹는 것을 고려해서 섭취하시더라도 주의하셔서 소량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도라지 영양성분

도라지-영양성분
도라지 영양성분

도라지에는 수분 82%, 단백질 2.3g, 지방 3.5g, 당질 4.5g, 섬유질 9.4g, 칼슘 90mg, 인 121mg, 철분 2.1mg, 비타민 B1 0.12mg, 비타민 B2 0.22mg 등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체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도라지이니 알고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면 도라지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녹차 효능과 부작용 10가지 이것만 알고먹자

녹차 효능과 부작용 녹차를 발효시키는 동안 녹차의 의학적 효과가 크게 상실할 수 있지만 녹차의 모든 영양분을 직접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제거한 데카프나 인

allianceworld.month500.com

 

병아리콩 효능 및 먹는방법 세계적은 슈퍼푸드

병아리콩 효능 및 먹는방법 세계적은 슈퍼푸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아리처럼 귀엽게 생겼으며, 맛 좋고, 영양가 풍부, 가격도 저렴해서 제가 참 좋아하는 콩입니다. 이 병아리콩은 원산

allianceworld.month500.com

 

알리익스프레스 세일 신규가입 프로모션 쿠폰 8월

알리익스프레스 세일 하반기 첫 빅 프로모션, 썸머 바겐 세일 소식으로 해외직구 사이트이며 중국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알리바바의 aliexpress 프로모션 코드를 소개하겠습니다. 해외 직구 신규

allianceworld.month500.com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처음에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사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거든요.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

allianceworld.month500.com

 

청년 특별대책 87개 과제 대상별 정책지월

정부는 청년 특별대책 87개 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국가장학금 지원한도 대폭 인상 및 월세 특별지원 신설, 청년들의 초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저소득 청년의 저축액에 최대 3배까지

allianceworld.month500.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loading